[테샛 공부합시다] "한경테샛 덕에 경제 읽는 '저만의 시각' 갖게 됐어요"

입력 2015-04-03 18:42  

26회 대상 박주환(고려대 경영)·최우수상 송수혁(서울대 경제학부)


“같은 경제 현상과 통계를 보고서 서로 다른 견해를 주장하는 경제학자들을 보면서 나만의 해석을 하고 싶었다. 한경 테샛 덕분에 경제 공부의 깊이를 더하면서 자신의 시각을 갖게 됐다.”

지난 2월 치러진 26회 테샛에서 291점(300점 만점)의 높은 점수로 대상을 거머쥔 고려대 박주환 씨(경영 2)의 얘기다. 박씨는 “테샛을 공부한 이후 경제기사와 뉴스를 볼 때 자연스럽게 경제이론에 접목해 분석해보는 습관을 갖게 됐다”며 “실생활에 경제이론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3점 차이(288점)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송수혁 씨(서울대 경제 3)는 “경제학도로서 경제이론엔 자신이 있었으나 현실 경제에 무지하다는 사실을 안 후 시사에 관심을 갖게 됐다”며 “처음엔 목표가 없이 막연히 공부하다 보니 의욕이 생기지 않았는데 테샛에 도전하면서 시사경제 실력을 구체적인 점수로 확인할 수 있어 효과가 높았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경제이론 공부법으로 ‘경제원론’ 교재로 탄탄하게 이론을 정리하는 것을 우선 순위로 꼽았다. 박씨는 “‘맨큐의 경제학’ 연습문제를 풀어보면서 단순 암기가 아니라 실질적인 이해를 통해 경제학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핵심 경제 개념을 정리한 후에는 테샛 기출문제집과 EBS 테샛 교재 등으로 실전 감각을 익혔다.

시사영역 대비는 경제신문 정독을 권했다. 시험 전 3~4주 동안 한국경제신문을 정독하고, 모르는 시사용어 등은 노트에 따로 정리해 수시로 체크하는 방식으로 시사경제 상식을 넓혔다.

금융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박씨와 송씨는 테샛 수상으로 자신감을 얻었다고 전했다. 박씨는 “한국은행이나 수출입은행에서 일하고 싶다”며 “경제 분야의 공신력 있는 시험에서 대상 수상은 매우 값진 경험”이라고 말했다.

-------------------------------------------------------------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www.tesat.or.kr

[문제] 아래의 상황이 지속될 경우 채소류 시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적절한 것은?

● 가계 실질 소득 감소
● 채소류 재배면적 증가
● 채소 재배에 양호한 기상 여건

(1) 가격 하락, 거래량 증가
(2) 가격 상승, 거래량 증가
(3) 가격 하락, 거래량 감소
(4) 가격 상승, 거래량 감소
(5) 가격 하락, 거래량 알 수 없다.

[해설] 주어진 가격에서 소비자들이 사고자 하는 재화의 양을 증가(감소)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수요곡선 자체가 오른쪽(왼쪽)으로 이동한다. 소득 증가, 대체재 가격 상승, 보완재 가격 하락, 소비자들의 선호 증가, 미래 재화 가격의 상승 기대, 구입자 수 증가 등이 수요 증가 요인이다. 생산요소 가격 하락, 생산 기술 향상, 판매자 수 증가 등의 경우에는 공급이 늘어나 공급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재화 가격의 변화는 수요(공급) 곡선상의 이동을 가져오고 가격 이외 변수의 변화에 따라서는 곡선 자체가 움직이게 된다. 가계 실질소득 감소는 수요 감소 요인이고 채소류 재배 면적 증가, 채소 재배에 양호한 기상 여건은 공급 증가 요인이다.

따라서 수요곡선은 왼쪽으로, 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하므로 채소 가격은 하락하지만 거래량은 수요·공급 곡선의 이동폭에 따라 달라지므로 알 수 없다. 정답 (5)

[문제] 어떤 제조기업을 설립할 때 시설비(고정비)가 100만원이 들었다. 이 시설을 이용해 상품을 만들어 판매할 때 1개의 단가는 1만원이며 재료비 등 변동비용은 6000원이다. 몇 개를 팔아야 고정비 100만원의 회수가 가능할까? 손익분기점을 구하시오. (단, 기타 비용은 고려하지 않고 상품은 모두 팔린다고 가정한다.)

(1) 100개 (2) 200개 (3) 250개 (4) 300개 (5) 정답 없음

[해설] 손익분기점(break-even point)은 총 매출액과 총 비용이 같아지는 판매수량 또는 판매액이다.

손익분기점을 기준으로 매출액이 손익분기점 이하로 감소하면 손실이고 이상으로 증대하면 이익이다. 고정비를 개당 공헌이익으로 나눠서 손익분기점을 간단히 구할 수 있다. 공헌이익은 제품 한 개를 팔 때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다. 고정비 100만원을 개당 판매가격 1만원에서 변동비 6000원을 차감한 4000원으로 나누면 순익분기 판매수량은 250개이다. 정답 (3)

[문제] 한 기업의 새 제품이 기존 자사 주력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나 수익성, 판매량 등을 하락시키는 현상을 뜻하는 용어는?

(1) 레드오션 (2) 리스트럭처링 (3) 디노미네이션
(4) 스태그네이션 (5) 카니발라이제이션

[해설] ‘카니발라이제이션’은 기능·디자인 등이 탁월한 후속 제품이 출시되면 해당 기업의 기존 제품 시장 점유율이나 수익성, 판매 등이 감소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온라인 게임회사가 게임 후속편으로 새로운 게임을 내놓으면 이용자가 새 게임으로 이동해 기존 게임 이용자가 줄어든 상황 등이 해당한다. ‘디노미네이션’은 화폐 액면 단위를 100분의 1 혹은 10분의 1 등으로 낮추거나 새로운 통화 단위로 화폐의 호칭을 바꾸는 것을 뜻한다. 정답 (5)

손정희 연구원 jhson@hankyung.com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